인도 자국 자동차 업체들 주가 급락세 등 '긴장 모드'

[자료=Electric Nation]
[자료=Electric Nation]

[시티타임스=인도/아시아]  인도 정부가 업계의 수입 전기차 관세 인하 요구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말을 뒤집었다. 물론 조건을 붙였지만 인도 정부의 전격적이며 즉각적 효력이 있는 관세 인하 발표에 업계에서는 자국 업체의 반발과 글로벌 기업들의 환영 등으로 반응은 엇갈렸다.

인도 상무부는 “이번 정책은 전기차 제조사들의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음과 전기차 생태계 강화 목적”임을 분명히 하며 “정부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한 기업은 35,000달러 이상인 전기차에 대해 현재 부과되는 70%~100% 관세를 15%로 낮춰 일정 대수를 수입할 수 있다”는 조건을 달았다.

로이터통신은 최근 관련 보도를 전하며 “인도는 ▲최소 5억달러를 투자하고 ▲3년 이내에 국내 공장 건설을 약속한 자동차업체가 생산하는 ▲특정 전기자동차(EV)에 대한 수입세를 인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도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EV산업 성장이 둔화되는 가운데 세계 빅3 규모로 성장한 인도에 진출했거나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쟁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진단하며 “테슬라와 베트남의 빈패스트와 같은 기업들이 특히 환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테슬라가 인도 정부에 오랫동안 로비 해온 끝에 나온 것으로 테슬라에는 '큰 승리'이고 자국 업체들에게는 언제가는 열릴 문이지만 예상보다 빠른 조치에 당황하는 분위기”라며 “해당 소식에 국내 완성차업체 마힌드라·타타자동차들은 모두 주가가 급락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수년 전부터 인도 진출을 시도해왔으나 인도 정부는 국내 전기차 생산 약속 등을 요구해 협상이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6월 국빈으로 미국을 찾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투자 의향을 밝히고 2024년 인도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타임스 City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