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율 주목하면 30년 상승할 부동산 입지 및 상품 보인다"

 



현지 20년 경력의 베트남 부동산 전문가가 알려주는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베트남 부동산 경기 상황부터 사기당하지 않는 팁들까지 현지에서 전부 들어봤다.

향후 30년 동안 오를 베트남 부동산 위치와 베트남 부동산 투자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일까?
 

 

진행: 유은길 시티타임스 경제전문기자

출연: 남한익 하노이부동산114 대표

 

* <<아래는 방송 풀 텍스트 정리>>

Q. 코로나 이후 베트남 부동산 경기 상황은?

01:10

코로나 거의 끝날 시즌쯤 살아났지만 최근 다시 주춤해요. 한국 환율이 많이 올랐잖아요. 그래서 한국분들이 별로 안 오셔서 베트남 분들에게 거래를 좀 하고 있어요. 

01:41

그런데 제가 여기 온 지 한 20년 됐는데, 저는 지금이 매입 시기라고 보고 있어요. 

 

Q. 베트남 부동산 상승에 영향력이 가장 큰 요인은?

02:17

금리, 세금, 정부정책 등 모두 중요한데 개발도상국은 그것보다 더 큰 요인이 있어요. 바로 도시화율이에요. 도시화율은 UN에서 매년 발표하는데, 공통적으로 도시화율이 40%~80% 시점에 부동산이 가장 많이 오르는 걸 알 수 있어요. 한국, 중국, 일본 모두 마찬가지였어요. 그런데 지금 베트남이 50% 순준입니다.

05:27

그래서 제가 봤을 때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는 시점이 올 것 같아요. 지금이 딱 매입 찬스라고 생각해요. 향후 한 30년 정도까지는 꾸준하게 오를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Q. 베트남 하노이에서 눈 여결 볼 지역은?

06:59

하노이의 핵심 지역이 좁았기 때문에 지금 서쪽과 북쪽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미딩 송다 주변, 대우 스타레이크, 시푸차단지 같은 지역들이 향후 5~10년까지 엄청 활성화 될 거라고 봅니다.

08:26

그리고 10년 후부터는 일본이 개발하는 메가 스마트시티와 빈홈 그린베이 같은 쪽이 발전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Q. 베트남 부동산 투자시 주의할 점?

09:04

베트남은 일단 부동산 중개업법이 없어요. 쌍방계약 형태에요. 그리고 집주인이 해외에 있는 경우가 많고요. 그래서 집을 임대해달라고 중개업자에게 말해서 그들이 집을 내놓아요. 그러면 이제 세입자에게는 돈을 다 받고 잠수를 타버리는거죠. 근데 계약서에 중개업자의 인적사항이 안 들어가 있기 때문에 참 애매하죠. 

10:23

한국분들이 중개업자가 당연히 사무실도 있고 정식 자격증이 있다고 그냥 생각하고 확인도 안하면 이런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꼭 서류 검증을 하시길 바래요. 영업허가증이 있는지, 부동산 임대 사업자가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베트남 법으로 임대사업을 하려면 자본금 100만 달러(한화 10억) 이상이 필요해요. 반드시 규모를 확인하세요.

12:17

두 번째로 베트남도 중개업을 하려면 한국처럼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어야 됩니다. 최소 3명 이상의 자격증 가진 인력을 보유한 회사여야 베트남에서 중개업이나 임대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14:00

마지막으로 직접 오셔야 돼요. 한국에서 말만 듣고 계약금 보내지 마세요. 직접 발품을 파세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 마음에 들어야 오래가요. 부동산 가격이 오를 때는 안팔다가 가격 떨어지면 파시는 경우 많아요. 근데 마음에 들면 떨어져도 버팁니다. 그러면 다시 또 오르거든요. 덧붙여서 베트남에는 주택임대차보호법이나 상가임대차보호법 같은 게 없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하세요.

[유은길의 유터뷰]

경제 산업계 주요 인물을 만나 핵심 이슈를 진단합니다.
시티타임스(CityTimes) 편집국장 겸 경제전문기자
前 한국경제TV 증권부장, 산업부장, K-VINA 센터장
前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및 한성대 부동산학과 외래교수(부동산학 박사)
저작권자 © 시티타임스 City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