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도시 전경. [사진=뉴스1]
싱가포르 도시 전경. [사진=뉴스1]

[시티타임스=글로벌일반] 구글이 싱가포르가 AI 글로벌 허브로서 매우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글로벌 AI 비즈니스 및 응용 엔지니어링 부문 매니징 디렉터인 캐롤라인 얍은 6일(현지시간) "AI가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정말 훌륭한 공공 및 민간 파트너십이 필요하다"며 "싱가포르는 이를 모두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는 "공공 및 민간 파트너십이 잘 구축되면 공공 부문 사용 사례를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혁신을 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는 AI '이니셔티브'(계획)를 수립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며, 지난해 12월에는 이 계획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국가 AI 전략 2.0을 시작했다.

최대 100개 조직이 구글 클라우드의 고성능 그래픽 처리 장치, 베르텍스의 AI 플랫폼, 생성형 AI 모델 등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자체 생성형 AI 솔루션을 구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토니 블레어 글로벌 변화 연구소의 선임 정책 분석가인 켄드릭 챈도 "싱가포르는 여러 면에서 글로벌 AI 허브로 번영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다양한 AI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고, 정책 결정 과정에서 민간 기업들을 협의에 참여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도 AI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싱가포르에는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데이터 분석 기업 '토터스 인텔리전스'는 매년 글로벌 AI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 회사는 국가별 순위가 미국, 중국, 영국, 캐나다, 이스라엘, 싱가포르, 한국 순(2022년 기준)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타임스 City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