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타임스=한국일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부산 기장군 기장시장에서 부산지역 총선 후보들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부산 기장군 기장시장에서 부산지역 총선 후보들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서울·하남=뉴스1) 정재민 구진욱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후보자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을을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살점을 뜯어내는 심정으로 공천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박용진 의원의 반발에 대해 이 대표는 "1등 후보가 문제가 됐다고 해서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진 않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 하남시 현장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공천은 노무현 대통령 경선 당시 도입한 국민 참여 경선에 버금가는 공천 혁명"이라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춰 결정했다는 것을 당원과 지지자가 이해해 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공지를 통해 후보자의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구을 지역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했다. 후보자 공모는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기존 경선에서 정 전 의원에게 밀린 현역 박용진 의원이 재도전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박 의원이 주장했던 '경선 차점자'의 공천 승계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 대표는 "제3의 인물 전략 공천, 2위 후보 승계, 경쟁해 다시 뽑는 방법 등 3가지를 두고 고민했다"며 "아무도 가리지 않고 모두에게 경선을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박 의원도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선거에서는 승자와 패자만 있을 뿐 2등은 없다'고 조언했다는 사실을 전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갑론을박이 있었지만 오늘 내일 중으로 후보를 공모해 소수로 압축, 경선하기로 했다"며 "해당 지역의 당원 비율을 조정해서 경선할 것이다. 마지막까지 국민과 당원의 뜻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타임스 City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