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타임스=한국일반]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봄철을 맞아 자가용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을 위한 봄맞이 차량관리법을 소개하고 안전운전 실천을 당부했다.

11일 공단에 따르면 겨우내 혹독한 추위에 노출된 자동차는 잦은 고장 발생 등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차량 안전점검이 필요하다.

먼저 겨울철 폭설로 인한 제설작업 등으로 차량 하부에는 염화칼슘 등 차량 부식의 주요 원인이 되는 이물질들이 남아있을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차량 하부 등 꼼꼼한 세차를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봄철에도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는 운전자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겨울용 타이어는 깊은 트레이드와 표면의 많은 홈들로 인해 주행 중 소음발생의 원인이 되며 기온 상승에 따라 타이어 마모가 급격히 진행될 수 있고, 연비 효율 저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일반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또 자동차의 생명과도 같은 배터리는 기온이 낮은 경우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배터리 점검도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에는 내부 시동 전원에 필요한 보조 배터리(납산배터리)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이 배터리가 방전이 되는 경우 시동 불가로 운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봄철 증가하는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유리창을 닦아주는 와이퍼가 낡거나 고장이라면 시야 확보에 큰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워셔액을 분사해 유리창을 닦았을 때 자국이 남는지, 잘 닦이는 지 등 와이퍼의 정상 작동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엔진룸의 기름기와 때, 먼지들이 공조기를 통해 차 안으로 유입되어 발생하는 기능 결함이나 화재 위험을 막기 위해 세차를 하는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엔진룸을 청소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엔진룸 청소 방법은 육안으로 확인 후 나뭇잎 등 이물질을 걷어내고, 에어건과 간단한 물청소를 통해 먼지를 제거한다.

전기차의 경우, 충전 부위나 모터가 있는 앞쪽에 집중적으로 발사하지 않아야 하며 차와 세차 노즐은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고 해당부위에 오랜 시간 발사하지 않아야 한다.

이외에도 각종 오일류와 냉각수(부동액), 벨트 종류, 타이어 공기압, 각종 등화장치 등 내차 운전에 필요한 기본 점검을 진행하고, 필요시 기본적인 자가 점검 및 정비 등을 배워두는 것이 좋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봄철 안전한 여행을 위해 충분히 차간거리를 확보하고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봄맞이 여행을 떠나기 전 반드시 자동차 점검과 안전운전을 실천해서 안전하고 행복한 여행길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타임스 City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